우는 아기 달래는 5S
페이지 정보
작성자 굿베베앙쥬 댓글 0건 조회 845회 작성일 20-09-08 10:56본문
아기를 달래는 5-S법
미국의 유명한 소아과 의사 중 한명인 하비 카프 박사는 아기 울음을 달래는 방법을 오랫동안 연구하고 울음 스위치 끄는 방법을
"엄마, 나는 아직 뱃속이 그리워요(한언출판사, The Happiest Baby on The Block)"이라는 책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간략하게 5가지 방법을 소개하고 있는데, 이 방법들은 아빠도 아기 울음을 달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제 사이트에서는 이 책과 DVD를 소개하면서 아빠가 책을 읽고 그 방법들을 엄마에게 전수하라고 권합니다.
그만큼 아빠가 아기 출생 시기부터 깊이 육아에 관여할 수 있는 방법들이니까요...)
하비 카프 박사는 인간이 진화의 과정을 겪으면서 다른 동물들보다 두뇌가 큰 인간의 태아가 엄마의 좁은 산도를 빠져 나오기 위해
태아와 엄마-아빠 간의 계약을 맺었다는 비유를 합니다.
엄마-아빠: "네 두뇌가 너무 커서 좀더 일찍 태어나야겠다. 한 3개월만 일찍 태어나주라."
태아: "흠... 뱃속이 훨씬 포근하고 안정적인데... 그치만 너무 머리가 커서 태어나면 내 생존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좋아요! 일찍 태어나 줄테니까 일찍 태어난 3개월 동안은 뱃속처럼 포근하고 안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해주세요."
이런 계약을 맺은 후에 태아들은 12개월 이어야 할 임신기간을 9개월로 단축하고 일찍 태어나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태아들은 그 계약을 믿고 여전히 태어나고 있는데, 문제는 바쁜 엄마-아빠들의 생활이 그 계약을 위반해 나가면서 신생아 시기부터 8,9시간 혼자 잘 자기만을 바란다는 것이지요.
흐.. 저도 압니다. 좀 황당한 주장인 것 같으시지요?
그러나 다른 영장류 신생아들과 인간 신생아의 두뇌 크기를
비교한사람들은하비 카프 박사의 의견에 수긍하는 편입니다.
인간이 진화를 겪으면서 몇개월 짧은 임신기간에 좀더 작은 두뇌로태어난 아기가
더 생존확률이 높아이 조합으로 탄생의 진화가 이루어졌다는 것이지요.
오늘 글 내용의 본론인 5-S입니다!
Swaddling (속싸개로 싸기)
엄마 자궁 안에서와 같은 안정감을 줍니다. 상당히 꼭 싸매여야 하며 잘 풀리면 안됩니다. 만6,7개월까지도 속싸개가 아기 잠에 도움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Side/stomach position (배와 옆구리를 압박하는 자세)
아기의 소화를 돕기 위해서, 아기를 안고 있는 동안 아기의 왼쪽 옆구리 또는 아기 배에 압력이 가해지도록 안습니다.
영아돌연사의 위험으로 아기를 꼭 똑바로 눕힌 자세로 재워야 합니다만, 우는 아기를 달래는 데에는 똑바로 눕힌 자세는 별로 좋지 않은 자세입니다.
Shushing Sounds (쉬이잇~ 소리)
이 소리는 자궁 근처의 동맥을 통해 혈액이 통과하면서 내는 소리를 흉내내는 것입니다.
진공청소기, 헤어드라이기, 선풍기, 라디오 주파수 안맞는 소리 등이 이 소리에 해당됩니다. 하비 카프 박사에 의하면 엄마 뱃속에서 듣는 소음의 크기는 진공청소기 소리보다도 훨씬 크다고 합니다. (진공청소기 소리를 틀면 아기가 울음을 멈추는 이유를 일부에서는 아기가 깜짝 놀라서 울음을 그친다고 비난을 하시기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진공청소기 소리를 듣고 깜짝 놀라서 울음을 그치고... 잠까지 든다는 것은 별로 타당하지가 않은 것 같습니다. 깜짝 놀란 사람이 잠에 들 수 있을까요? 스트레스 호르몬이 잠을 재우지 않지요.)
Swinging (흔들리는 움직임)
아기는 엄마 자궁안에서 느끼는 것같은 앞뒤로 왔다갔다 하는 움직임에 익숙합니다.
엄마가 걸을 때마다 뱃속에서의 아기는 그네타는 것 같은 느낌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그네를 타거나 흔들의자에 있을 때 아기가 편안함을 느끼는 것입니다.
(참고로 아기를 안고 흔들때도 좌우로 흔드는 것보다 앞뒤로 흔드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Sucking(빨기)
Sucking은 신경계와 깊은 연관을 가질 뿐 아니라, 안정감을 가져다 준다고 합니다.
엄마 젖, 공갈젖꼭지, 젖병 또는 아기 손가락을 빨게 해주세요.
앞으로는 이 5S를 비롯한 아기 잠재우기 방법들에 대한 자세한 얘기를 하겠습니다.
(가능하면 동영상도 구해서 링크를 걸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