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모의 영양관리 > 산모&유아정보

본문 바로가기

산모&유아정보

산모의 영양관리

페이지 정보

작성자 굿베베아쥬 댓글 1건 조회 1,144회 작성일 20-10-08 13:52

본문

5be1dc6c1cdd1.jpg


산모의 영양관리


1) 산모 영양관리의 중요성

○ 분만과정 중에 심한 근육 노동으로 체력이 소모되고, 출산과정에서 생기는 출혈과 상처, 신체조직의 기능회복 그리고 충분한 모유 분비와 임신 중에 소모된 에너지 보충을 위하여 산후 영양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필요한 영양이 충분히 공급되면 산후 회복도 빠를 뿐 아니라 모유의 양과 질도 좋아져 신생아 감염에 대한 저항력도 향상된다.

2) 산모 영양관리의 주의점

○ 분만 지구에는 발한과 피로가 심하므로 갈증을 해소시켜 줄 수 있을 정도의 물이나 엷은 차를 주고, 안정하여 충분히 수면을 취한 후에 유동식 또는 반유동식 식사를 시작하고, 차츰 소화가 잘 되는 단백질 식품을 주로 한 고영양가의 식사를 권장한다.

○ 출산 직후에는 위장의 기능이 약해져 있는 상태이므로 기름진 음식이나 단단한 것은 가능한 피하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부터 먹기 시작하여 점차 영양가 있는 음식을 먹도록 한다.

○ 출산 시 소모된 혈액 보충을 위해 양질의 단백질과 철분을 많이 섭취한다. 이때 미역국만 먹지 말고 많은 영양식품을 골고루 먹고 편식을 피하도록 한다.

○ 산모는 치아가 약해져 있기 쉬운 상태이므로 음식을 잘게 썰거나 부드럽게 조리하여 먹는다. 산모가 아기에게 젖을 주는 기간 동안은 맵고 짜고 신 것, 카페인, 알콜 등 자극적이거나 향이 강한 음식과 약은 피하도록 한다.

3) 산욕기의 영양 요구량

(1) 열량 : 산후 초기에는 섭취 열량을 10% 증가시키고, 2~3주 후에 20~30% 증가시키는 것이 적당하다.

(2) 단백질 : 출산 시 에너지 소모, 산욕기의 오로로 인해 단백질과 철분을 잃게 되므로 비 임신 시에 비해 30g이 추가된 1일 90g 이상이 필요하며 이 중 50% 이상을 동물성 단백질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탄수화물 : 1일 500~550g 필요하다. 섭취된 당질의 대사를 위해 비타민이 필요하다.

(4) 비타민 : 고단백식이의 경우 그 흡수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비타민B2가 필요하며, 1일 1.70mg이 필요하게 된다. niacin은 19.0mg, 비타민 C는 90mg, 비타민 D는 칼슘 섭취가 충분한 경우 10㎍이 기본 섭취량이다.

(5) 무기질 : 칼슘의 필요량은 1일 1,100mg, P은 칼슘과 동량 혹은 1.5배, 철은 1일 섭취 필요량은 200mg으로 결핍되면 신생아의 철분 결핍성 빈혈의 원인이 된다.

(6) 물 : 분만 후 소변량이 늘고 땀이 많아져 수분이 부족하다. 1일 약 2,500~3,00ml의 수분섭취가 필요하다.

4) 수유기의 영양

○ 분만 12~24시간 후부터 모유가 분비되고 5~7일 후에는 성상이 일정한 성숙유가 분비된다. 수유를 하면서 육아와 가사노동을 같이하면 각 영양소의 섭취 필요량이 증가된다.

○ 수유부는 일상식사의 증가보다는 오전 10시경 1회, 오후 3시경에 1회의 간식과 1회의 밤참 등의 배려로써 식사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식사에서만으로는 부족되기 쉬운 비타민 무기질 단백질 수분 등을 보충하는 것이 좋다.

○ 한국 수유부들이 먹고 있는 1일 5식 정도의 흰밥과 미역국의 식습관은 지나친 열량 섭취로 체중만을 증가시킬 우려가 크므로 균형 잡힌 식사가 필요하다.

○ 우리나라 수유부에게 부족되기 쉬운 동물성 단백질, 칼슘, 비타민 특히 비타민 A, B1 C 등을 매 식사에 조금씩 분배하여 섭취하도록 한다. 우유, 탈지분유, 간, 녹황색 채소, 계절 과일을 섭취하도록 한다.

○ 어느 한가지 영양소나 식품에 편중되어 과잉 섭취를 하거나 식사를 양적으로만 채우려고 하지 말고, 전체적인 식사량은 비임기를 기준으로 할 때 약 40% 증가시키는 정도로 한다.

5) 식단/영양구분

(1) 단백질 : 고기류 · 생선류 · 알류 · 콩류

· 추천음식 : 꼬치구이, 두부부침, 삼색계란말이, 오징어 볶음, 새우 케찹볶음, 불고기, 애호박 고기전, 피망 오믈렛, 계란찜, 연두부양념

· 효능 : 회음부 상처회복, 제왕절개, 수술 후 상처회복, 부종감소

(2) 칼슘 : 우유 및 유제품류, 뼈채먹는 생선류

· 추천음식 : 멸치볶음, 새우케찹볶음, 뱅어포구이, 해파리냉채, 녹두전, 갈비탕, 깻잎찜, 두부 달걀 무침, 생선살전, 고등어 조림, 청포묵무침, 김치전

· 효능 : 임신으로 인하여 빠져나간 산모의 골조직에 칼슘을 제공한다.(산후풍, 골다공증 예방)

(3) 무기질 및 비타민 : 녹황채소류, 담색 채소류, 해조류, 과일류

· 추천음식 : 버섯잡채, 두부조개탕, 어묵볶음, 꼬막야채무침, 팽이버섯, 조개된장국, 순대, 동태콩나물찜, 돼지고기전, 돼지고기깻잎전, 새우케찹볶음

· 효능 : 분만시 출혈로 인하여 부족한 비타민과 철분을 공급 빈혈 및 피로감 회복을 돕는다.

(4) 탄수화물 : 밥(곡류) 감자류, 식빵 및 과자류

· 추천음식 : 콩밥, 보리밥, 흑미밥, 야채볶음밥, 오색비빔밥, 도토리 묵무침, 감자조림, 야채, 김주먹밥, 오므라이스

· 효능: 칼로리의 적닥량 공급으로 산후 비만을 예방한다.

(5) 지방 : 유지류, 견과류

· 추천음식 : 땅콩, 호두, 참기름유, 식용유

· 효능 : 산후조리 기간에는 기름기가 적은 식사를 한다.

5) 산모의 식생활 지침

○ 하루에 일반인보다 많은 2,800kcal의 수분을 섭취한다.

○ 소화가 잘 되는 음식부터 먹기 시작해서 점차 음식종류를 늘려나간다.

○ 정어리, 고등어 등 양은 적지만 칼로리가 높은 단백질 식품을 많이 섭취한다.

○ 철분이 많은 육류와 생선, 간, 시금치의 섭취를 통해 빈현을 예방한다.

○ 철분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 C는 미역, 잉어, 가물치 등에서 섭취한다.

○ 칼슘이 많이 함유된 유제품, 콩이나 녹황색 채소, 해조류 섭취로 골다공증을 예방한다.

○ 섬유질이 많은 야채를 충분히 섭취한다.

○ 하루 세끼 식사만으로는 기준량에 부족하므로 간식으로 보충한다.

○ 맵고 짠 음식, 단단한 음식은 피한다.

○ 술은 오로가 끝나는 3주 이후에 마시도록 한다.


 5be1dca318873.jpg


댓글목록

하랑이님의 댓글

하랑이 작성일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잘 보고 갑니다~~^*^

배너 이미지
그누보드5
Copyright © 굿베베앙쥬. All rights reserved.